본문 바로가기

자아여행 이야기

자기계발과 부의 상관관계: 자기계발하면 부자가 되나요?

반응형

목차

    시작하는 이야기

    자기계발을 열심히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을까요? 우리같이 자기계발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정말 쉽게 빠지는 함정이 있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보신다면 아마 인식의 전환이 일어나서 우리가 실패하는 가능성이 훨씬 줄어들겁니다.

    블로그 그리고 유튜브 콘텐츠를 보다 보면 부자들의 모닝 루틴과 같은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억만 장자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미라클 모닝을 하고, 일어나서 운동을 하고 시각화를 한다 뭐 이런 것들이 돈이랑 연관이 된다라는 그런 콘텐츠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실제 자기계발 책 중에 미라클 모닝이라는 책도 있습니다.

    과연 새벽 기상 하면 억만장자가 될까요? 이 말을 조금만 바꾸어 보자면 "자기계발을 하면 돈을 많이 번다" 라는 명제는 참일까요 거짓일까요? 이 두 가지의 상관관계를 알려면 이 두 가지의 본질을 우리가 확실하게 알아야 합니다.

    돈과 자기계발에 대한 본질을 모두 알게 되면 이 문제는 정말 깔끔하게 해결이 됩니다. 제가 오늘 이 글에서 정말 깔끔하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잘 이해한다면, 돈을 버는 행위 그 자체가 1년이 걸릴 거를 한 달 만에 벌 수도 있고, 만약에 이 원리를 못 깨달으면 한 달이 걸릴 거를 1년 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



     

    1. 돈을 버는 원리: 언제 돈을 쓰는지 역추적하기.

    첫 번째 우리는 돈을 어떤 원리로 벌게 되는지를 알아야합니다.
    여러분들은 돈을 어떻게 버시나요? 정말 간단하게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회사에 취업을 하거나 알바를 해서 돈을 번다고 말하는 것은 100점 만점에 한 10점 정도 답변입니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돈을 어떻게 버는지를 그 원리를 확실하게 알아야합니다. 이것은 생각보다 간단한데, 우리가 언제 돈을 쓰는지를 역추적하는 것입니다. 실제 앤드류 테이트는 자기가 부자가 된 이유를 자신이 돈을 쓰는 원리를 역추적해서 사업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지금 당장 여러분도 오늘 어떻게 돈을 썼는지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쿠팡에서 돈을 썼을 수도 있고, 음식점에 가서 돈을 쓸 수도 있습니다. 제가 오늘 쓴 돈 보니까 스타벅스에서 커피 사는데 돈을 썼습니다. 분명 회사나 집에 커피 머신이 있었고 아메리카노를 내려 먹을 수는 있었지만, 그것보다 더 저한테 달달하고 맛있는 커피가 당겼고 그런 달달한 커피는 집에서는 안 되기 때문에 근처 스타벅스를 찾아가게 됩니다.

    저는 스타벅스를 가서 돈을 사용한 이유는 현재 제가 지금 겪고 있는 불편함 필요한 것을 스타벅스에서 제공해줬기 때문에 제가 돈을 내고 커피를 마시게 된겁니다. 제가 정말 피땀 흘려서 열심히 일해 번 돈을 교환의 매개체로 사용해서 커피를 받아냈습니다. 이렇게 모든 거래는 이렇게 이루어지게 됩니다.



    2. 돈을 버는 행위: 우리의 능력을 판매하다.

    이제는 우리가 돈을 버는 행위를 보겠습니다. 회사 입장은 한 프로젝트를 진행을 합니다.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인력이 필요합니다. 이 프로젝트를 완성시킬 수 있는 사람들을 영입하게 됩니다. 그 프로젝트에 필요한 역할을 해줄 사람한테 기꺼이 돈을 지불합니다.

    왜냐하면 회사는 이걸 기반으로 더 큰 성장을 해서 돈을 더 많이 벌 거라고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을 영입해서 고용을 하게 되는 겁니다. 여러분들은 그거를 승낙하고 <회사에게 여러분들의 능력을 팔아서 돈을 버는 겁니다.> 회사에게 무엇인가 가치를 전달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돈을 받는 겁니다.



    3. 가치전달의 매개체: 니즈에 맞는 사람을 찾아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라.

    돈은 가치 전달의 매개체입니다. 우리가 돈을 번다는 거는 무엇인가를 전달했기 때문에 받는 겁니다. 세일즈의 전설로 불리는 울프 오브 월스트리트의 실존 인물 조던 벨포트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를 했습니다. 가장 초보자 세일즈 맨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아무에게나 물건을 파는 겁니다.

    그가 말하길 <니즈에 맞는 사람을 찾아가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전달>해서 돈을 번다고 합니다. 이 원리를 잘 체화하면 체화할수록 돈을 많이 벌게 되는 겁니다. 이 원리를 터득하면 무엇이든 판매가 가능합니다.



    4. 극대화 하는 응용방법: 소셜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여기서 더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서 많은 사람에게 전달하게 되면 한 번의 행동으로 수백 배 수천 배의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내 옆에 있는 한 사람한테 말한다면 한 사람에게만 전달하는 거지만 소셜미디어를 통해 콘텐츠를 업로드하면 수백 수천 수만 명이 볼 수 있게 됩니다.

    우리는 보통 마케팅이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겁니다. 정리를 하자면 돈을 버는 가장 근본적인 거는 내가 갖고 있는 가치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다가가서 그 가치를 전달하고 그에 대한 매개체인 돈을 얻는 것이 돈을 버는 거의 기본적인 원리입니다.

    그리고 아주 절실한 사람한테 전달하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고 이거를 더 많은 사람한테 전달할 수 있다면 더 많은 사람에게 돈을 얻을 수 있는 겁니다. 정말 뻔하고 당연하지만 이 근본 원리를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무엇이든 판매가 가능합니다.

    이제는 돈을 버는 원리 그 본질을 알았습니다. 결국 이게 전부입니다. 나머지는 구체적으로 어떤 포인트로 우리가 행동으로 쉽게 어떤 물건을 판매할 수 있을까가 강의로 이어지는 거고 콘텐츠로 이어지는 겁니다.



    5. 자기계발의 정의?

    돈을 버는 원리를 알았다면 이제는 자기계발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자기계발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사전적 정의는 자기의 잠재력을 일깨우는 걸 의미합니다. 우리가 실제 자기계발한다고 할 때 무엇을 하나요? 책을 읽고 운동하고 새벽 기상하고 독서 모임 참여하고 이런 것들이 있죠 이런 거를 참여하여 행동하면서 성장을 꿈꾸게 됩니다. 이런 활동하시는 분들 주변에 많습니다.

    적어도 이 포스팅을 읽게 되는 분들이라면 이런 분들일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이런 사람들을 우리가 갓생 살고 있다 이렇게 표현합니다. 진짜 대단하다라는 말을 들으며 살아가는 사람들이고, 주변에서 정말 칭찬도 많이 듣고, 스스로 뿌듯하고, 잘 살아가고 있다는 이런 생각이 들것입니다.



    6. 자기계발: 돈을 버는 것과는 별개다.

    근데 저는 자기계발 관련 콘텐츠를 많이 작성하고 심지어 잠재력을 높이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관한 글은 쓰고있지만, 프로 자기계발러가 되지 말라고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자기계발은 나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플러스 알파적인 요소이지 그 목적 자체가 아닙니다.

    지금까지 여러분들이 자기계발 책을 읽어왔고, 실행했습니다. 미라클 모닝이다 독서 모임이다 이런 곳에 참여해서 정말 성실하게 책 읽고 아침 일찍 일어나서 하루를 보내게 됩니다. 돈을 벌고자 하는 사람이 그 본질을 겨냥하지 않고 단순히 갓생을 산다고 해서 돈을 버는 게 아니며, 열심히 산다고 해서 무조건 돈을 많이 버는 건 아닙니다.

    본질적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목표를 달성하게끔 도와주는 방식으로 자기계발을 해야 됩니다. 자기계발은 나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역할이지 목표 달성하는 그 자체가 아닙니다. 정말 막말로 돈 버는 원리만 정확하게 알고 있으면 부자가 되는 거예요. 그 원리를 정확하게 알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자기계발을 무조건 한다고 해서 돈이 많이 벌리는 게 아닙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평범한 일반 직장인이고, 월급 300만 원을 벌고 있습니다. 부자 되고 싶으니 정말 모든 걸 걸고 자기계발을 합니다. 미라클 모닝이다 독서 모임이다 운동이다 수면 질 체크하고 수면 시간 체크하고 뭐 다 합니다. 각종 자기계발 채널에서 이야기하는 거 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사람의 업무 성과가 갑자기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부자가 되나요? 업무 성과가 난다고 해서 바로 부자가 또 되나요? 아닙니다. 그래서 다시 말하자면 작심만일 버전으로 설명을 하자면 목표를 올바르게 설정하고 문제 해결 능력 그 자체가 높아야 합니다.



    7. 자기계발이 필요한 시기? 현실에 안주하게 될 때.

    돈만 놓고 보면 돈을 버는 원리를 장착한 게으른 사람이 돈을 버는 원리를 전혀 모르는 자기계발 끝판왕을 압도하게 됩니다. 만약에 여러분들이 돈을 많이 벌고 싶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돈을 얻는 원리를 미친듯이 경험하고 체화해서 마스터하는 게 갓생 사는 것보다 훨씬 더 돈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효율적이라는 겁니다.

    그러면 자기계발 필요 없지 않냐 그러면 돈 버는 방법만 알면 되겠네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돈의 본질을 깨달은 사람들은 필연적으로 게을러지는 타이밍이 오게됩니다. 적당히 돈 좀 버니까 맛있는 거 먹으러 다니고, 쇼핑하러 다니고 그러다 보면 사람이 나태해지기 시작합니다. 가난을 피하기 위해서 월 1천만 원을 달성하려고 도전했는데, 월 1천만 원 달성하니까 그다음의 목표가 행동하기가 어려워지는 거예요. 월 2천, 3천으로 넘어가는 건 완전히 다른 문제가 됩니다.

    그러면 하루를 온전히 100% 다 업무에 투자를 하면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는데, 그렇게 하지 못하고 다른 데 정신 팔려서 돈을 덜 벌게 되는 겁니다. 이때야말로 이런 사람이 자기계발을 통해서 하루를 30%밖에 못 사는 사람이 하루를 100% 살게 하고, 100%를 넘어서 200%~300%까지 활용할 수 있게 한다면 당연히 내가 원하는 목적을 더 많이 이룰 수 있습니다.

    돈 잘 버는 사람이 현실에 안주하게 되면 게으른 부자가 되는 겁니다. 하지만 거기에 멈추지 않고 무언가 더 이상을 쫓고 나아가는 사람이라면 자식을 더욱 단련해서 돈을 더 많이 번다거나 다른 이상 가치를 실현하러 뛰어가게 됩니다. 그렇다고 억만장자라고 해서 모두 새벽 기상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반대로 자기계발한다고 해서 모두가 부자가 되는 것도 아닙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돈을 버는 행위를 정확하게 체화하고 미친 듯이 행동을 한다면 돈은 따라올 것입니다. 하지만 나를 단련하고 내가 더 나아갈 수 있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나를 통제해야 더 많은 가치를 이루어낼 수가 있습니다. 그때 우리는 자기계발이 필요한 겁니다. 그래서 목표 성공의 본질을 정확하게 체화하고 그다음에 자기계발하는 게 중요합니다.



    마무리 및 정리

    여러분들이 지금 당장 내가 자기계발이 필요한 건지, 목표 성공의 원리를 체화하는 게 필요한 건지를 스스로 한번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무엇이든 이 본질을 알고 모르는 것의 차이의 인생은 하늘과 땅 차이로 변합니다. 그래서 돈을 버는 원리를 정확하게 체화하고 자기계발이 시너지 효과를 내서 더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하는 게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원리를 그대로 체화하셔서 압도적 성장을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