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시작하는 이야기
"책을 읽고 부자가 됐다", "책을 읽고 지독한 가난에서 벗어나 경제적 자유를 얻게 됐다"는 인생 역전 스토리의 매료되어 여러분은 책만 열심히 읽고 있지 않나요?
저 또한 자청, 신사임당(주언규), 김미경과 같은 책 읽고 부자 됐다는 유튜버들을 따라 작년 8월부터 1년 동안 50권의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하나같이 말하는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당연한 진리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저 또한 50권의 자기 계발 서적을 읽으며 깨달은 <책 읽고 부자 된 사람들의 비밀> 이 글에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나이 불문하고 너나 할 것 없이 돈 버는 방법 다들 관심이 많으신 거 같습니다.
다양한 콘텐츠와 책 속에서 "나는 이거에서 월 1천만 원 벌었다", "이거 하니까 자면서도 돈이 들어오더라.", "이거 해서 경제적 자유를 누렸다"라고 이야기합니다. 다들 이렇게 말하는데 정작 내 월급은 한 달에 1천만 원이 아니라 4달에 1천만 원이고, 자고 일어나면 돈이 들어오는 게 아니라 빠져나가고, 경제적 자유는 무슨 시간적 자유조차 없는데 말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책 읽고 부자가 된 그들의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1. 책 읽고 부자 된 사람들의 성공방법
아무튼 부자 유튜버들은 서로 다른 "이것"을 해서 부자가 됐다고 말하는 데, 그들이 말하는 이것을 들여다보면 스마트 스토어, 무자본 창업, 프랜차이즈 사업, 퍼스널 브랜딩, 상담, 마케팅 등등 정말 다양합니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공통점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근로소득이 아니라 사업 소득이었다는 점, 두 번째는 그들 모두 각자의 사업을 책을 읽고 배우면서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즉, 책을 읽고 사업을 시작하여 부자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책→사업→부자)
그때부터 도대체 어떻게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는지,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는 어떤 사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책을 얼마나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끊임없이 생각하고 찾아봤습니다. 그러면서 유튜브에서 닮고 싶은 부자들을 하나둘씩 알게 됐고 그들의 영상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미친 듯이 아주 책을 읽었습니다.
아마 부자 유튜버들이 추천하는 책들을 포함하여 1년에 걸쳐 자기계발서적만 50권을 읽었습니다. 이 글을 읽어 보시는 분들은 저 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마시고, 여러분의 귀한 돈과 시간을 꼭 아껴서 빠르게 책을 읽고 부자가 되는 지름길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지켜야 하는 2가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2. 책에서 배운 것을 적용하지 않으면 그 책은 읽지 않은 것.
가. 근력운동 책을 읽는다면?
부자 유튜버들을 따라 책을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부자가 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예를 들어서 한번 설명해 보겠습니다. 운동이라고는 숨쉬기밖에 할 줄 모르는 제가 근력 운동법 책을 며칠 동안 처음부터 끝까지 열심히 읽고 중요한 건 형광펜과 포스트잇까지 동원해서 따로 표시까지 해두었습니다. 그럼 저는 근력 운동을 할 줄 아는 사람이 되고 근육이 생긴 걸까요? 아닙니다. 유튜브에서 근력 운동이라고 검색해서 영상을 보기만 한다고 해서 제가 그 운동을 할 줄 아는 사람이 된 걸까요? 아닙니다.
즉, 절대로 책을 읽기만 한다고 해서 내가 원하는 운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거나 근육이 생기지 않습니다. 그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운동기구를 구매하거나, 운동기구가 있는 헬스장을 등록하여, 유튜브영상을 보든 강사를 고용하든 혹은 책에서 본 운동법을 적용하든 직접 운동을 해봐야 그 운동을 할 줄 아는 사람이 되고 근육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그것을 우리는 인생에서 적용이라고 부릅니다.
나. 인생에 "적용"하고 반복해 보자.
부자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사업,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 책에서 배운 걸 하나씩 인생에 적용해 나간 사람들입니다. 그걸 반복하고 반복하고 또 반복하며 지속적으로 반복하다 보니 지금의 자리까지 올라가게 된 것입니다.
여러분 이제부터 책을 근력 운동책이라고 한번 생각해 보세요. 책을 읽는다고 해서 근육이 짠 하고 완성되지 않는 것처럼 우리의 인생도, 수입도, 사업도 결코 배우기만 해선 아무런 변화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반드시 배운 건 우리 인생에 적용해야 변화하고 성장하는 것입니다.
다. 모든 것을 적용해야 하는가?
그러면 책에서 배운 거 모두 적용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근력운동에 관한 책이기 때문에 내가 하고 싶은 부위의 운동 즉, 내 인생에 적용하고 싶은 것만 골라서 하시면 됩니다. 수많은 자기 계발서를 읽다 보면 이런 문장을 만난 적이 있으실 겁니다. 메모장에 써보세요. 책을 덮고 생각해 보세요. 당장 오늘부터 실천해 보세요. 여러분들은 이런 문장을 만나면 어떻게 하시나요? 저자의 말대로 책을 덮고 메모장에 써보시나요 아니면 깊게 생각해 보시나요? 오늘 당장 실천해 보시나요? 내일부터 말고 지금 당장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책을 읽고 배우기만 하고 인생에 적용하지는 않습니다. 아무런 변화를 만들어내지 못한 1년 동안 책을 읽기만 했던 저의 과거처럼 말입니다. 이렇게 과거에 저처럼 배우기만 하고 적용하지 않는 사람들을 우리는 쉽게 주변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책을 읽어야 할까요? 방법론은 저마다 다르겠지만 진리는 "배운 건 반드시 내 인생에 적용해야 한다"입니다. 정답은 없지만 배운 것 모두를 다 적용할 필요도 없고 여러분의 인생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되거나 꼭 하고 싶다고 생각되는 걸 적용하시면 됩니다. 결론은 여러분 책을 많이 읽는다고 해서 부자가 되는 게 절대 아닙니다. 책 읽고 부자 되는 방법은 "책에서 배운 걸 어떻게 우리 인생에 적용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3. 롤 모델을 정하고 따라 하자.
여러분이 만약 책을 읽는 이유가 지금보다 성장하거나 부자가 되기 위해서라면 롤 모델을 정하고 따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책 읽기인데 롤 모델을 정해야 하는 이유는 그 사람이 지금의 그 사업을 시작하고 성장시키기 위해서 어떤 책들을 읽었는지, 왜 그 책들을 읽었는지, 해당 분야의 책을 몇 권이나 읽었는지, 얼마 동안 읽었는지, 책에서 배운 걸 어떻게 인생과 사업에 적용했는지 알고 따라 하기 위합니다.
여러분은 자기 계발 서적이나 다양한 콘텐츠에서 이런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으실 겁니다. 1년 동안 100권 읽었다, 한 달에 1권 읽었다, 일주일에 1권씩 읽었다, 하루에 1권씩 읽었다, 그리고 꼭 뒤에 이런 말들이 그리고 사업에 성공했다 또는 그리고 세상을 보는 관점이 바뀌었다. 만약 여러분에게 롤 모델이 없다면 어떻게 얼마나 책을 읽어야 그들처럼 부자가 될 수 있을지 혼란스러울 겁니다.
하지만 롤모델이 있으면 어떨까요? 다른 사람들의 말은 다 제쳐두고 일단 내가 담고 싶은 그 롤 모델의 책 읽기 방법을 따라 하면 됩니다. 그 책 읽기 방법으로 그 자리에 간 것이니까 의심의 여지가 없는 겁니다. 그러니까 무조건 믿고 따라 해 보는 겁니다. 왜냐고요? 과거엔 특별할 게 없던 그 사람이 그 책 읽기 방법이 쌓여서 사업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사업을 이끌어 나가고 부자가 됐다고 하니까 그것만으로도 우리가 롤 모델을 따라 해야 할 이유는 충분합니다.
내가 그 사람처럼 되고 싶은데 그 책을 의심할까요? 그 사람의 책 읽기 방법을 의심할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만약 의심한다면 그 사람처럼 되고 싶은 마음이 없는 거기 때문입니다. 결론은 여러분, 부자가 목표라면 처음에는 무조건 누군가를 따라 하시고, 따라 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버리시기 바랍니다. 그 부자 유튜버들도 처음에는 누군가를 열심히 따라 하고 따라하고 따라 하다가 그게 모여서 현재의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무리 및 정리
오늘 제가 책 읽고 부자 되는 방법에 대해서 두 가지를 이야기하였습니다. 중요도를 따지자면 두 번째보단 첫 번째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담고 싶은 롤 모델이 만약 일주일에 무조건 책 한 권을 읽었다고 해서 무조건 그 속도를 맞추기 위해서 여러분 인생에 적용하는 것을 건너뛰고 그저 책을 읽기만 하면 여러분의 인생은 변화하지 않을 것이고 성장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두 번째 롤 모델을 정하고 따라 하는 방식을 취하면서 스스로에게 맞추어 변형해 나가길 바랍니다. 그렇게 꾸준히 책을 읽고 우리 인생에 적용하다 보면 우리는 튼튼하고 깊은 뿌리를 땅에 내리게 되고 여러분 각자가 추구하는 사업을 시작해서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자아여행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를 통해 인생을 바꾸는 2가지 방법 (0) | 2023.08.06 |
---|---|
독후감과 서평의 차이(feat. 서평 잘 쓰는 법) (1) | 2023.08.05 |
역행자 저자 자청의 본인등판 역행자 10분 요약 독서 리뷰 (0) | 2023.08.04 |
월급쟁이가 부업으로 파이프라인 구축하는 6가지 방법 (0) | 2023.08.03 |
파이프라인 우화, 시간과 돈을 맞바꾸지 않는 방법 (1) | 2023.08.03 |